카탈로그, 활용

탄소 배출 리포트

리트머스 탄소 배출 리포트

세계적인 환경 문제를 관리하는데 있어 탄소 배출량은 매우 중요한 지표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현재 이동 수단의 탄소 배출량의 경우 단순히 출도착지간의 통행량에 통계적인 일괄 탄소배출량 계수를 곱하는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주 거시적인 형태의 탄소 배출량을 확인하는 것은 가능하나 상세한 탄소 배출량 정보를 통해 다양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문제 해결을 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런 결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리트머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세한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기존의 단순 통계적 기법이 아닌 이동 수단과 경로 단위의 세부 정보를 통해 구축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우 높은 기술 완성도가 필요하였습니다. 우리는 리트머스 교통량 솔루션을 구성하기 위한 경로 재구성 데이터 (기술문서 링크) 와 객체 단위 이동 특성 (이동 수단, 이동 거리, 이동 속도, 구간 별 이동 속도의 변화량) 등 기존의 리트머스 기술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 경로재구성데이터 - 리트머스 교통량 솔루션은 전국 단위 교통량 데이터를 매일 생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차량 이동의 모든 경로는 AI 모델을 통해 도로 링크 단위로 재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개별 링크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는 지리적 조건을 갖춥니다.
  • 이동수단 - 일반 차량, 택시, 화물차량, 전기차, 시내버스, 시외버스, 철도, 지하철, PM (퍼스널 모빌리티, 킥보드 등) 등에 대한 프로파일을 통해 각 수단이 가지는 정규화된 탄소 배출 특성을 도출합니다.
  • 이동속도, 이동속도 변화량 - 도로 링크 단위 이동 속도를 통해 탄소 배출량 공식을 구체화하고 링크 연결 상태에서 이동속도 변화량을 통해 가감속 상황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조합하여 각 도로 링크 단위의 탄소 배출량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탄소배출량 데이터는 매우 해상도가 높은 데이터이지만 추가로 탄소 배출 주체의 프로파일, 지역별 탄소 배출 분포, 탄소 배출 유발 출발지 및 도착지, 이동 목적별 탄소 배출량 까지 알 수 있어 탄소 기반의 다양한 정책을 활용하고 모니터링 하기에 매우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위 이미지에 나온 것과 같이 리트머스 탄소 배출량은 도로 링크단위의 상세 탄소 배출량을 제공하며 기존 탄소 배출량 대비 미시적이며 지속 관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형태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리트머스 탄소 배출량은 연속적인 시간 단위에서 전국 모든 KS Link 구성 도로 단위로 생성 누적 되고 있습니다.


배출량 산출 방식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기 위한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2는 특정 도로 링크에서의 총 탄소 배출량입니다. D는 도로 링크를 통과하는 차량의 거리입니다. EF는 해당 이동 수단의 탄소 배출 계수입니다 (예: kg CO2/Km). F는 가감속이나 속도 변화, 이동 수단, 유종 등에 따른 배출량 조정 계수입니다.

  • CO2=∑(D×EF×F)

배출량 조정 계수는 국립환경과학원의 대기보전정책지원시스템의 (https://www.air.go.kr/contents/view.do?contentsId=1&menuId=24) 실험 결과를 참고하였습니다. 


탄소배출리포트 샘플

keyboard_double_arrow_left Back